미세먼지는 매해 반복되는 고질적인 문제입니다. 며칠 좋다가도 중국이 공장을 돌리며 동풍이 불면 금세 대기질이 나빠지고 뿌연 광경을 불 수 있습니다. 실시간 미세먼지 및 예보가 워낙 발전해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을 삼가거나 나름 대비가 가능합니다. 다만, 집에서는 공기청정기가 있다 해도 환기를 해주지 않으면 유해물질로 인해 더 위험하다는 자료가 있는 만큼 안심할 곳이 없습니다. 오늘은 특히 어린이, 노약자가 있거나 건강상의 이유로 실내에서 조금이라도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공기 정화식물 4가지를 추천드리겠습니다.
산호수
산호수는 대표적인 천연 공기청정기입니다. 미세먼지가 가득한 빈방에 산호수를 놔두면 4시간 뒤 미세먼지 수치를 70%나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. 산호수는 적당히 빛이 들어오는 그늘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라서 흙 표면이 말랐을 때 화분 아래로 물이 빠져나올 만큼 듬뿍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. 수경재배도 가능한 식물이기 때문에 키우는 난이도가 비교적 쉽습니다. 덩굴성 식물답게 옆으로 뻗어나가니 인테리어 효과도 적절히 노릴 수 있습니다.
스킨답서스
스킨답서스는 관엽식물 중 단위 면적 당 미세먼지 제거에 3등을 차지한 효과가 좋은 식물입니다. 대표적으로 키우기 쉬운 식물이며, 간접광으로도 충분하기에 보통 실내의 어두운 곳에 놓고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스킨답서스 역시 산호수처럼 물을 좋아하며, 수경재배가 가능합니다. 물에만 담가놔도 큰 관리 없이 잘 키울 수 있습니다. 또한 미세먼지 중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주방 근처에서 키우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.
아레카야자
개업 혹은 집들이 선물로 쉽게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. 아레카야자는 어디에 둬도 어울리는 식물이지만, 무려 NASA가 선정한 실내 공기 정화식물 중 일등으로 꼽히기도 합니다. 공기 정화뿐만 아니라 하루에 약 1리터의 수분을 공기 중으로 뿜어낼 정도로 증산량이 좋은 식물이어서 가습기를 대신할 정도로 팔방미인이기도 합니다. 위 두 식물처럼 역시 키우기 어렵지는 않지만, 건조한 공기와 너무 강한 직사광선을 피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 아레카야자 역시 흙 표면이 말랐을 때 충분히 물을 주는 것으로도 쉽고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.
파키라
이국적이며 아름다운 식물 파키라는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중 1위를 할 정도로 미세먼지를 줄이는데 효과를 보여줍니다. 음이온을 발생시켜 새집 증후군과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인 포름알데히드 제거에 도움을 주며 전자파 차단 및 탄소 제거 효과가 탁월합니다. 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답게 추위에 약하며, 반그늘에서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. 인테리어 효과도 톡톡히 해내기 때문에 거실에서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. 파키라 역시 흙 표면이 말랐을 때 물을 주면 되고, 주기적으로 물만 준다면 키우기 어렵지 않습니다.
오늘은 실내에서도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는 공기 정화 식물 4가지를 알아봤습니다. 각 식물의 특성을 고려한다면, 산호수는 책상, 스킨답서스는 주방, 아레카야자는 침실 및 거실, 파키라는 거실에 골고루 비치해서 식물도 키우며 미세먼지 제거 효과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.